본문 바로가기
경험, 유용한 정보

자기소개서 짜임새 있게 쓰는 방법

by ♠SeltoΨ 2022. 7. 7.
반응형

면접관과 악수하는 여성 지원자
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중에 어려운 편에 속하는 서류입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필요한 내용만 쓰도록 양식을 간소화하였지만, 대부분의 취업처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서술형 자기소개서입니다.

까다롭고 어렵게 느껴지는 자기소개서를 짜임새 있게 쓰는 방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유.

자기소개서는 취업을 목적으로 자신이 가진 증명이 불가능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증명이 가능한 내용은 이력서에 작성합니다. 스스로가 평가하는 자신에 대한 내용이기에 상대방이 수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술형 자기소개서는 작성자의 필력에 따라 검토하는 사람에게 다른 영향은 줍니다. 읽는 사람이 중단하지 않고 끝까지 읽도록, 흥미롭게 쓰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중심이 되는 내용.

고용을 검토하는 목적이기에 형제관계와 같은 호구조사의 내용은 필요 없습니다. 고용주가 직원을 뽑을 때 궁금해할 만한 것을 고민하도록 합니다. 서류로는 알 수 없고, 직접 겪어봐야 아는 것에 대한 내용이 자기소개서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일하는 스타일, 성격, 특기, 장단점, 가치관과 포부 등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끝까지 읽고 싶도록 쓰는 방법.

위트 있는 표현이 좋습니다. 약간은 자극적인 것이 상대방에게 신선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상당히 게으른 사람입니다. 그래서 최소의 에너지로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효율적인 실무를 추구합니다." 이런 식의 표현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본인이 소개하고 내용을 본론으로 하고, 그에 대한 원인과 근거를 설명하는 식으로 작성합니다. 내용을 완성한 후에 표현을 흥미롭게 다듬는 과정을 추가합니다.

결과와 원인. 핵심과 근거로 각각의 단락을 정리하고, 부드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표현을 다듬는다.

반응형

 

자기소개서의 내용 흐름의 예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아래의 문장에 자신을 대입하여 퍼즐을 맞추는 식으로 구성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단락들은 표준이 될 수 있는 흐름입니다. 개성 있게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수 있습니다.

 

1. 나의 가치관과 그 이유를 설명함.

문단의 예 : 저는 이렇게 행동하는 이러한 사람입니다. 과거에 어떠하였던 경험, 이러저러한 환경에서 지내왔기 때문에 무엇을 중시하는 태도와 행동에 익숙해졌습니다.

 

2. 가치관과 연결되는 특기와 활용에 대한 어필.

예시 : 다른 사람들보다 이것에 뛰어난 사람입니다. 이것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이러한 것에 몰두하도록 영향을 주었습니다. 전에 하던 업무를 저의 스타일로 완수하려고 이것을 배웠고, 실무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주어질 새로운 업무도 저의 특기와 기술을 발휘해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배워가는 자세도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장단과 좋은 영향, 단점과 보완을 위한 노력.

예시 : 저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이런 점은 뛰어나고, 이런 부분은 제가 가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사회생활에서도 발휘해서 이러저러한 것들을 어떻게 하여왔습니다. 제의 이런 부분은 앞으로도 사회생활에 이러한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이러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에 있어서 이렇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성격을 취미를 소재로 기술, 일에 미칠 수 있는 좋은 영향 제시.

예시 : 시간이 나면 이런 취미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취미는 이것에서 저것을 찾아내고, 이러한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몰두하다 보면 이러한 부분과 저러한 것이 자연스럽게 길러집니다. 이러한 부분은 타인과 이러한 관계를 만들어내고, 업무에 이런 식으로 적용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5. 직원으로서 포부와 각오.

예시 : 이곳에서 하는 업무가 저의 이런 부분을 필요로 하고, 제가 원하는 바도 이렇게 충족시켜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래서 이곳에서 고용하고자 하는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렇게 하여 저런 부분을 이렇게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흐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말이 되지 않는 문장들을 나열해보았습니다.
참고만 하고, 그대로 쓰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고용하는 쪽에서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필요한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고, 매끄럽게 다듬어내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