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금융

고배당 ETF가 취하고 있는 커버드콜 전략 분석.

by ♠SeltoΨ 2022. 7. 10.
반응형

남자가 생각하고 있는 사진
커버드콜이 무슨 뜻이지?

시장에서 거래되는 ETF 중 고배당으로 주목받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해당 상품들은 커버드콜을 운용전략으로 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QYLD, NUSI, JEPI 등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 투자하는 분들은 커버드콜 전략이 어떤 구조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배당률만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자산보다 고배당을 지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커버드콜 전략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고배당을 지급할 수 있는 구조와 이에 따른 위험성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옵션을 이용한 파생상품

금융시장에서의 옵션이란, 상품을 특정 가격으로 특정한 시점에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권리를 의미합니다. 해당 권리를 상품화해서 판매하는 것이 옵션 파생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누어지고, 이 권리의 가격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옵션 파생상품의 구조를 설명한 이미지
옵션상품의 구조

콜옵션(매수할 수 있는 권리)

콜옵션은 복권의 구조와 유사합니다. 상품의 일정 가격을 정하고, 특정한 시점에 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권리 행사 시점에 정해진 행사 가격 이상으로 기초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면, 권리를 행사하여 저렴하게 매수함으로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권리행사를 포기하면, 지불한 프리미엄만 손실이 나는 구조입니다. 콜옵션은 프리미엄의 손실을 감수하지만, 기대수익은 무한대로 열려있는 상품입니다. 

 

풋옵션(대여해서 판매하는 형식)

풋옵션은 보험 또는 AS와 유사합니다. 기초자산을 대여하여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현재 시점에 기초자산을 대여하여 판매하고, 정한 시점에 해당 기초자산을 매수하여 갚는 형식입니다. 사전에 판매한 자산 가격이 하락하면 취한 판매금액보다 저렴하게 매입해서 갚으면 수익이 나는 형식입니다. 반대로 자산가격이 상승한다면, 비싸게 매입해서 갚아야 하기 때문에 손실을 입게 됩니다. 기초자산의 가격 하락에 대비하는 상품입니다.

 

반응형

 

2. 커버드콜 전략

커버드콜은 기초자산을 매수하는 동시에 일정 비율의 콜옵션을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 및 배당 수익에 콜옵션의 판매 수익을 더하는 구조를 갖추게 됩니다. 보통 커버드콜 전략을 취하는 금융상품들은 펀드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운영에 참여하는 액티브 펀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의 구조 도식화
커버드콜 전략의 구조

고배당 지급의 원천

커버드콜 전략의 상품은 기초자산의 투자수익에 콜옵션 판매 가격이 더해지는 구조입니다. 기초자산 시세가 하락하면, 콜옵션은 무용지물이 되고, 판매한 프리미엄만큼 손실이 방어됩니다. 횡보나 상승에는 기초자산의 투자수익에 프리미엄 판매 수익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콜옵션 판매에서 비롯된 프리미엄 수입은 기초자산의 배당과 함께 분배금으로 지급됩니다. 이것이 커버드콜 전략 상품이 고배당을 주는 원천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의 위험성

커버드콜의 실효성은 판매한 콜옵션 구매자들의 수익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콜옵션 행사의 실익이 없어 권리를 포기하는 경우에 프리미엄은 고스란히 수익이 됩니다. 달리 표현하면 적당히 상승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기초자산의 가치가 급등이나 급락을 하는 경우에는 일정 비율 손실을 방어하거나 수익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합니다. 특히 콜옵션의 권리행사에 대응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기초자산의 상승만큼의 수익을 따라가기가 불가능합니다. 이는 분배금을 재투자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1. 패시브 상품에 비해 높은 보수.
  2. 큰 폭의 하락에서 방어 효과가 미미함.
  3. 큰 폭의 상승에서 콜옵션 권리행사에 대응해야 함.
  4. 기초자산 급락 후 회복탄력성이 떨어짐.
  5. 운영자의 역량에 대한 의존도가 큼.

기초자산의 가격이 적절한 선에서 변동할 경우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으나, 큰 폭으로 상승할 때에는 콜옵션에 대응하기 위해 기초자산의 상승분을 일부 반납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순수한 기초자산과 커버드콜을 사용한 상품을 비교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실익이 없는 것이 통계적인 결과입니다. 정기적인 인컴이 목적이거나, 상품의 가치가 횡보하는 시기에 투자가 적합한 상품입니다.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상품에 장기적인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고민해야 하는 것이 커버드콜 전략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