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이상 배당금을 상승한 우량 기업에 투자하는 ETF. NOBL
안정적인 성장기업의 요건은 꾸준한 수익과 주주에게 친화적인 환원에 있을 것이다.
NOBL은 이런 시장 투자자들의 바람을 충족하고 있는 기업들을 모은 ETF이다.
지금부터 NOBL에 대한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님!!!
1. NOBL 기초 정보
기본 개요
풀네임 : ProShares s&p500 배당 귀족 etf
ProShares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이다. S&P500에 소속된 우량기업 중에 25년간 배당을 상승시킨 배당 귀족주에 분산 투자하는 상품이다.
종목 선정방법
S&P500에 속해있는 기업들 중에 25년 이상 배당을 증가시켜 지급한 기업을 1차로 선별한다. 이후 시가총액이 $30억 이상의 기업을 재 선별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다. 배당을 꾸준히 지급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수익구조가 견고하다는 것을 뜻한다. 지급하는 배당이 꾸준히 증가한다는 것은 기업의 실적 또한 양호한 흐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운영방법 (시총, 리벨런싱, 보수, 배당, 등)
NOBL의 시가총액은 현재 $79.25B이며, 주당 가격은 약 $87 정도에서 움직이고 있다.
운용보수는 0.35% 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소 높은 편으로 보인다.
배당은 세후 $1.4를 분기배당으로 나누어 지급한다. 배당수익률은 배당소득세를 제외하면 1.62% 정도 나온다.
2. 현황과 전략
최근 주가 흐름 및 상위 투자 종목
주가는 상장된 2013년도부터 꾸준히 상향했으나, 작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급락했었다. 현재는 전고점을 돌파하여 급상승하였고, 앞으로의 상승여력도 충분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주요 투자섹터는 필수소비제, 화학바이오 비중이 높고, 개별기업은 클로락스, 캐터필라, 액손 모빌 등의 우량기업에 골고루 분산하고 있는 모습이다.
영국발 브랙 시트, 글로벌 금융위기, 미중 무역 전쟁 등의 위기에 하락 방어가 우수했다.
약세장에서 유리한 포지션으로 보이며, 기술성장기업만큼의 시세차익은 기대하지 못하더라도 꾸준한 주가 상승과 배당 인컴의 증가는 기대할 수 있다.
투자전략 및 비전
절대 이 종목에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님!!
NOBL은 현재 배당 수익률이 낮다 해도, 시간이 가면 초기 자본 대비 배당수익률이 증가한다.
그런 면에서 일찍 사고 오래 보유할수록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주가 하락의 위험도는 낮으면서, 꾸준한 성장을 추구할 수 있어 포트폴리오의 중심 종목으로 투자해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주가에 상관없이 돈이 생기면 매수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배당금이 들어오거나, 타 종목의 매도차익이 발생하면 1순위로 매수하고, 가능한 오래 보유하는 전략으로 투자할 계획이다.